<<보험관련>>/보상청구 분쟁자료

220501 손보협회 건강미용목적의 비급여 주사제 사용 현황과 시사점

메모장인 2022. 6. 19. 00:11
반응형

주요 건강・미용 주사제의 이론적 효과와 허가사항 검토

 

  1. 티옥트산(Thioctic acid, 신데렐라 주사)
    세포내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로회복, 피부개선 및 체지방 감소 효과로 홍보하는 주사제로, 사용 허가사항은 중독성 및 소음성 내이성 난청, 당뇨병 다발 신경증 완화 등으로 허가되었다.
  2. 글루타티온(Glutathione, 백옥주사)
    멜라닌 생성과정에 관여하여 피부톤을 밝게 하는데 기여한다고 알려졌으나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 만성간질환에서 간기능의 개선으로 허가받았다. 과학적 임상 근거는 알려진 바 없다.
  3. 푸르설티아민(Fursultiamine, 마늘주사)
    1960년대 일본에서 개발된 약물로 비타민 B의 활성유도체로 비타민 B1 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와 원활한 공급이 어려워 대사장애가 있을 경우등에 처방하도록 되어있으나 피로회복, 체력증진,피부 항노화에 효과가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4. 글리시리진(glycyrrhizin, 감초주사)
    감초뿌리에서 추출한 한약재로 주로 사용되나 체내에서 스테로이드와 유사한 구조로 대사되어 피로회복, 해독작용, 피부 항노화, 항염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홍보한다. 두드러기, 습진,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보조요법, 만성 간기능 개선으로 허가 받은 제제이다.
  5. 자하거추출물 및 자하거가수분해물(태반주사)
    자하거란 인간의 태반을 건조한 것을 칭하며, 탯줄을 불포함하여 가수분해한 ‘자하거가수추출물’과, 탯줄을 포함한 ‘자하거가수분해물’로 나뉜다. 갱년기장애의 개선과 만성간질환 개선으로 허가받았으나 피로회복, 미용효과, 통증완화, 연골보호효과로 홍보되고 있다.
  6. 폴리데옥시리 보뉴클레오타이드나트(Polydeoxyr Ibonucleoti de soudim, 연어주사)
    뼈 조직의 재생과 성장을 촉진하며, 당뇨병이 유발된 동물에서 손상된 피부재생과 상처 회복을 향상시키는 성분으로 알려져 피부이식으로 인한 상처의 치료 및 조직 수복으로 허가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재생 기전에 착안하여 피부 노화와 관련된 주름 및 피부결 개선, 탄력 저하개선이라는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7. 아스코르빈산(ascorbic acid, 비타민 주사)
    비타민 C로도 불리우며,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콜라겐(collagen)의 구성요소이다. 상처 치유와 연골, 경골, 치아의 유지와 수리 과정에서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 C는 항산화제로써 비타민 C 결핍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괴혈병, 임부ㆍ수유부, 심한 육체노동과 같이 요구량이 증가할 경우 처방되도록 허가받았으나, 임상적 근거가 부족하여 장기적 복용에 대한 유효한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8.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 윤곽주사)
    조직 간 장벽을 없애주는 작용과 함께 조직의 섬유증식증을 감소시키는 특성이 있으며, 동시에 조직의 붓기와 부종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 피하주사나 근육주사, 국소마취제 및 피하주입 시 침투력 증가로 허가받았으나, 미용목적으로 얼굴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전문연구기관에서 미용・건강목적의 주사제 안전성 및 유효성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미 미용목적으로 허가된 보톡스 외에는 임상적 유효성에 대한 근거는 부족한 반면, 아나필락스성 쇼크등의 중대한 부작용 보고 사례가 다수 접수됨이 확인되어 안전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출처] 손해보험협회 소식지 2022.5월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20617500074&wlog_tag3=naver 

 

[보따리]구내염 치료에 보험금 ‘1억 2500만원’…수상한 영양제의 진실

26회 : 실손보험 누수 숨은 공범 ‘미용주사’ 우리가 낸 보험료가 줄줄 새고 있습니다. 보험금을 눈먼 돈으로 여기고 사건을 조작하거나 사고를 과장해 타내려 하는 일이 흔합니다. 때론 보험금

www.seoul.co.kr

 

 

-----------------------------

※ 메모장인 블로거의 다른글 보기 ※

보험약관 이해하는법 시리즈정리 -  링크클릭

 
 

메모장인 & 봄이네가족 발행글 시리즈 - 링크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