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학교-필수>>/자산형성 관련글

10억달성 후 그간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16. "도저히 방법이 없다"라고 느끼는 분들에게 인생을 리셋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메모장인 2016. 4. 23. 08:36
반응형
 

가계 재무와 관련하여 도저히 방법이 없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도저히 방법이 없는건 아닙니다. 아직 하지 않은 것이죠.
 
(1)돈을 모으고 싶다, 부채를 갚고 싶다 VS (2)가진것이 없으나 있는척 하고싶다, 있는것처럼 쓰고 싶다. 
두가지 마음에서 갈등하죠.
(1)전자를 선택한다면 앞으로 (2)가 하는 고민을 하지 않거나 줄일 가능성이 있지만
(2)를 선택하는 사람은 앞으로 지금하는 고민을 계속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생을 리셋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가 있습니다.
내가 선택만 하면 됩니다
 
두가지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외적인 지출통제는 => "망했다" 선언을 통해 부채나 위험자산을 정리하고 최소한으로 리셋
내부 지출은 => "미니멀라이프 의 삶"을 배우는 것으로 리셋
 

1."나는 망했습니다" 선언을 통한 대외지출 조절

 
지금 힘들지 않더라도, 바꾸고 싶으면
주변에 선언 하세요.
"나는 망했습니다" 이 얘기를 주변에 선언 하는 순간
주변사람들은 수긍하게 되고, 본인 스스로도 그 상황을 수긍하게 됩니다.
 
● 양가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을 줄일 수 있고
● 경조사를 최소화 하거나, 때로는 성의만 표시해도 이해됩니다. 
● 회사에 갈때 도시락을 싸가도 됩니다.
    (함께 도시락 싸오는 친구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누구는 밥만, 누구는 반찬만 싸와서 나눠 먹는거죠.)
● 주변 지인들을 만날때 가던 커피숖도 좀 저렴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만일 망했다고 멀리하는 친구들은 버리세요. 그들은 친구가 아닙니다.)
 
이밖에 많은 허례허식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지출을 줄이더라도 주변에서는 이해합니다.
이렇게 하면
비로소 조금씩 인생을 달라지게 하는 확실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2."미니멀라이프 의 삶"을 통한 가정경제 지출 조절

 
1단계에서 선언을 했으면
2단계에서는 실천을 해야 합니다.
다행스럽게, 똑똑한 분들이
물질이나 정보를 많이 소유함으로써 내가 좋아하는것에 집중을 못한다고 해서
온전한 내 삶에 집중하기 위한 "미니멀라이프로 사는 법"을 책과 방송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삶을 모방해 보세요.
 
첫째로 부채가 있다면, 내가 소유한 물건중 팔수 있는 물건을 모두 팔고
둘째로 반드시 필요한 물건들만 가지고 작은집 혹은 단칸방으로 이사 합니다.
셋쨰 물건의 개수를 늘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변사람들에게 얘기하세요
"난 미니멀라이프의 삶을 살고 있어. 사는데 많은 물건이 필요하지는 않아"
"난 실천하고 있어."
 
이렇게 말하는 순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선택이
나를 자원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너무 많은 물건으로 부터 해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생각있는 지식인으로 변하게 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나는 돈이 없고 힘들어서 불기피하게 힘들게 살고 있어라고 설명할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미니멀라이프의 삶을 살면, 내 삶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3.가족이 있다면, 가족에게 무릎꿇고 낮은자세에서 참여를 설득하세요.

 
지금과 다른 삶을 살기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지금 우리 가정경제가 무척 힘들다
아빠혼자 빚은 혼자 해결하기엔 너무도 힘들고 벅찬 일이야.
지금처럼 하면 엄마, 아빠와 함께 살수 없을수도 있다.
하지만
작은집으로 이사가고, 지출을 줄이면 O년안에 흑자로 돌아설 수 있고, 우리 미래를 꿈꿀 수 있다.
아빠, 엄마가 노력할테니 도와줄수 있겠니?" 라고 부탁하세요.
 
자녀가 엇나가지 않길 바란다면
자녀에게는 배우자에게 하는 것 이상의 대화와 설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자존심을 버리면
그 자존심은 나중에 분명히 회복된다는 것을 알려주면 됩니다.
가족들에게 자존심을 버린다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빚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가족이 모두 위기를 인지하고 공유해야만 생활 패턴을 바꿔 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고
처분 가능한 자산을 정리해서 빚을 갚아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4.진짜 망할정도로 힘들어야만 하는건 아닙니다.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의 힘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실이 아니어도 사실인것처럼 상황을 만들고 실행하면
뇌는 이를 사실로 인지하고, 그 상황에 적응합니다.
 
내가 만일
과거와 다른 내 미래를 만들고 싶다면
사는대로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망한것처럼 계획을 세우고, 주변 상황을 만들고
그대로 실행하세요.
미래를 꿈꾸고 준비하는 사람들은
버는것을 모두 쓰지 않습니다.
준비하는 크기가 클수록, 내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
준비합니다.
 
내 목표가 순자산 10억 혹은 그 이상인데
내가 버는 금액에 한계가 있다면, 나는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삶을 살아야
내가 살고자 하는 삶을 이룰 수 있습니다.
 
 

5. 혼자하기가 힘들다면, 이미 달성한 멘토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실천하는 모임을 만들거나, 참여하세요.
 
만일 스스로 계약을 세우기 힘들다면,
이미 실천하고 계획을 세운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고 실행하세요. 
 
사람은 어울리는 사람들에게서 나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어울리는 사람들이 호응해주고 칭찬해주면 힘이나지만, 짠돌이라고 비난하거나 무시하면
나는 흡사 인생 잘못사는 사람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돈을 모으겠다고 말로만 외치거나,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은 배제하고
실제 돈을 모아본 사람을 주변에 채우세요.
돈 모으기 노력하는 주변환경을 만들고, 눈에 항상 보이면 달성확율이 높아집니다.
 
<가계부 쓰는 사람들 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band.us/@wpwsyn>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부자 되셨으면 합니다.
힘내세요. ~!!
 
 
-----------------------
 

[10억달성후 그간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시리즈 정리

 
 
 
 
 

※ 메모장인 블로거의 다른글 보기 ※

메모장인 & 봄이네가족 발행글 시리즈 - 링크클릭

반응형